미분류,  코성형 정보

코성형 수술 전후 주의사항 및 회복기간

안녕하세요. 하나비입니다.

오늘은 코성형 수술 전후 주의사항과 회복기간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코성형 수술 전 주의사항

수술 당일 전까지는 지혈을 방해하는 약물(피임약, 호르몬제, 비타민E, 아스피린)은 수술하기 2주간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고혈합, 심장병, 당뇨 갑상선 치료 중인 경우에는 담당 실장이나 의사에게 미리 말씀을 해주셔야 합니다.

담배의 자극 성분이 가래나 재채기를 유발하고 수술 후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수술 전 3일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당일 감기가 심하면 기도 및 호흡기관이 비정상일 수 있으므로 수술 전 미리 병원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수술 당일은 순한 비누로 온몸을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좋으며 콘택트렌즈, 귀금속, 액세서리, 매니큐어, 화장 등은 수술 시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오기 전에 미리 제거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수술 8 시간 전에는 금식을 해야 하며 물, 껌, 사탕 등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음식물은 금해야 합니다.

수술 후 운전은 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호자와 함께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성형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첫 이틀 동안은 붓기와 멍이 생길 수 있으며,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잘 때는 엎드리거나 딱딱한 베게보다는 푹신한 베게를 높게 하여 주무시는 것이 붓기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지침에 따라 처방약을 잘 드시고 냉온찜질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수술 후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출혈의 양은 점차 감소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가 막혔을 때 무리하게 코를 풀거나 가래를 뱉는 행위는 콧속에 염증을 유발해 출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가 가라앉지 않은 상태에서 다소 휘어 보이거나 몰려 보이는 느낌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정상적인 치유 과정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강한 충격에 주의를 해주여야 하고요. 과격한 운동과 사우나는 한 달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가 간지럽다고 코 안을 손가락으로 건드리는 것은 하지 않으셔야 하겠습니다.

음주와 흡연은 상처의 회복을 더디게 하기 때문에 수술 후 최소 한 달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성형 수술 후 회복기간

자가 늑연골 코성형
자가 늑연골 코성형

수술 후 큰 붓기는 일주일 정도가 되면 사라집니다. 따라서 일주일 차 이후부터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무리가 업ㅄ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눈에 보이는 붓기 들은 남아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코끝까지 완전히 붓기가 사라지는 데는 6개월 ~ 1년 정도가 걸리기도 합니다.

(하나비의 경우) 콧속 거즈는 수술 다음날 제거를 하며 코 부목은 일주일 차에 실밥과 함께 병원에서 제거를 합니다.

그리고 2 주간은 수면을 취하는 동안에만 부목을 착용합니다. 이 기간 코 붓기가 잘 빠지고 모양을 잘 잡아주기 위한 마사지를 해야 하는데요. 지침에 따라 하루 2 ~ 3회 정도 시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을 드렸듯이 회복기간 붓기로 인한 비대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조급해 하시기보다는 인내를 가지고 회복을 잘 하시는 것이 좋은 결과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격렬한 운동은 코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한 달간은 하지 않으시는 게 좋은데요. 가벼운 산책은 혈액 순환을 도와 붓기를 빠르게 빼는 데 도움이 되고요. 좋은 음식과 평소보다 많은 수분을 섭취해 주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하나비의 경우에는 산소 치료와 레이져 치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붓기와 멍을 빠르게 빼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회복기간 중 염증 증상이나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연락을 주셔야 하겠습니다.

하나비의 경우에는 수술 후 경과 스케줄을 잡아드리고 있는데요. 주기적인 내원을 통해 코가 잘 자리를 잡고 있는지, 기타 다른 문제가 없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는데요. 관련하여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또 다른 주제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