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 정보

자가늑 코수술 장점 및 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하나비성형외과입니다.

코성형을 하신다면 자가늑에 대해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자가늑이 무엇이며, 자가늑 코수술 장점과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1) 자가늑이란

자가늑 코수술
자가늑 코수술

자가늑은 자가늑연골을 줄여 부르는 말인데요. 자가늑연골은 “자가 Autologous”와 “늑연골 rib cartilage”가 합쳐 만들어진 용어로 환자 본인의 늑골 중 가장 연한 부위를 말합니다.

그리고 자가늑 코수술은 자가 늑연골을 채취하여 코 모양을 예쁘고 세련되게 개선하는 것을 말하겠습니다.

2) 자가늑 코수술 장점

자가늑의 장점은 환자 본인의 조직이라는 점, 연골의 양이 풍부하는 점, 그리고 보다 지지력이 강한 점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미 비중격 연골 및 귀 연골을 사용하여 다시 사용하기 부족한 경우나 코 염증이나 구축이 발생하여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기 부적합한 경우 등의  코재수술에 있어 대체 자가 연골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는데요.

최근에는 인공 보형물에 대한 거부감이 있거나 태생적으로 비중격 연골이 작고 약한 경우 혹은 들창코처럼 코끝을 충분히 연장하면서 보다 강한 지지력이 필요한 경우의 첫 코 수술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자가늑 코수술 단점

자가늑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채취 부위 피부 절개가 필요합니다. 피부 절개를 하면 절개선은 흉터로 남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흉터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가늑 코수술을 한다면 절개선은 최대한 작고 흉터가 희미하게 되도록 꼼꼼하고 강력한 봉합이 필요하겠습니다.

또 다른 단점이라고 한다면 자가늑 휘어짐 현상인데요. 자가늑은 약간 휘어진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대로 사용하면 곧았던 연골이 휘어지면서 코가 휘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가늑 코수술을 한다면 휘는 현상을 방지하고 확률을 최대한 낮추는 노하우가 필요한데요.

최대한 덜 휘어진 부위의 연골을 찾아 채취를 하고요. 채취 후 생리식염수에 담가두어 휘는 정도를 관찰한 후 정밀한 조각을 통해 모양을 만들어 사용을 합니다.

하나비의 경우 콧대에 사용하는 자가늑은 Slicing technique를 휘는 현상을 방지하고 있고요. 코끝은 좌우 쌍을 이루게 한 다음 강력하게 묶어주어 한쪽으로 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일 휘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이는 간단한 교정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겠습니다.

4) 하나비 자가늑 전후 사례

자가 늑연골 코성형
자가 늑연골 코성형

위 사진은 저희 하나비에서 자가늑 코수술을 하신 한 여성분의 전후 사례입니다. 낮고 뭉툭했던 코가 자가늑 코수술을 통해 오똑한 코로 개선된 것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간혹 자가늑 코수술이 실리콘 코수술 보다 모양이 덜 예쁠 것이라 오해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수술 결과는 재료의 문제가 아닌 의료진의 노하우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

5) 자가늑 코수술을 한다면,

앞서 설명을 드렸듯이 자가늑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가늑 코수술을 한다면, 자가늑 코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만나 상담을 받고 결정을 하셔야 하고요.

모든 재료에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자가늑의 장단점도 잘 알아두시고 우선순위에 따라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현명한 선택을 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관련하여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전화 02-569-1161로 문의 주세요.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