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 정보

코수술을 통한 복코성형 방법

얼굴에 있어 건강과 직결된 코는 숨을 쉬거나 냄새를 맡거나 외부 공기가 코를 통해 체내로 들어올 때 오염물질을 걸러 내주는 등의 기능적인 역할 외에도 얼굴 외모에 있어 중요한 역할 또한 하는데요. 코는 얼굴 가운데 있으면서 측면에서 봤을 때 가장 돌출되어 있어 얼굴 입체감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양인의 코는 콧대가 낮고 넓으며 코끝은 둥글면서 큰 모양이 비교적 많은데요. 때문에 코수술을 통해 큰 코를 작고 오똑하게 하려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큰 코 혹은 복코라고 부르는 코 모양은 어떻게 개선이 가능할까요? 이는 코 수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는 크게 콧대와 코끝 그리고 콧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가 커 보인다면 이는 “콧대가 넓거나”, “코끝이 둥글고 커 보인다거나” 혹은 “콧볼이 좌우로 넓게 퍼진 모양”일 수 있습니다.

콧대가 넓은 경우

콧대는 뼈와 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콧대가 넓다면 이 뼈를 좁혀주는 절골술이 필요한데요. 이는 콧대를 이루는 뼈를 특수 고안된 수술 기구를 활용하여 뼈를 절제한 후 가장 이상적인 폭이 되도록 좁혀 붙여주는 방법입니다.

절골술

만약 콧대가 한쪽으로 휘어져 있거나 코 매부리가 있는 경우에도 이를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넓은 콧대와 함께 비중격 연골이 한쪽으로 휘어져 있다면 이는 코 기능 개선을 위해서 함께 교정해 주어야 하는데요. 비중격 만곡증이 있는 경우 한쪽 숨길을 좁혀 코 막힘이나 비염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연골을 덧대는 식으로 바르게 교정하면 숨을 쉬는 등의 코 기능이 나아지고요. 복코성형 과 함께 코의 기능을 개선하는 코 수술은 치료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실비 보험 적용도 가능합니다.

“하나비의 경우 3D-CT를 통해 수술 전 코 내부를 확인하고 있고요. 비중격에 문제가 있다면 넓은 콧대를 개선함과 동시에 이를 함께 바로잡아 코의 모양과 기능함 함께 해결하고 있습니다.”

복코성형
복코성형

코끝이 둥글고 큰 경우

콧대와 달리 코끝은 주로 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얼굴에서 가장 돌출돼 있어 외부 충격에 유연해야 하기 때문일 텐데요. 따라서 코끝 모양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 코끝 연골을 잘 다루어야 합니다.

만약 이 코끝 연골이 낮고 좌우로 넓게 퍼져 있으면 코끝 모양이 낮고 둥글게 보일 수 있고요. 코끝 피부가 두꺼우면 코끝이 더욱 커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낮고 퍼진 코끝 연골은 코끝연골재배치를 통해 높게 하면서 모아주는 게 필요하고요. 두꺼운 코끝 피부는 피하지방 제거를 통해 두께를 줄여주는 게 필요합니다.

낮은 위치의 연골을 높게 올려 모아주는 코끝 연골 재배치를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코끝 기둥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재료가 바로 비중격 연골입니다.

판판한 모양의 비중격 연골은 자가 조직이면서 부드럽고 좋은 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끝의 경우 피부가 민감하고 가장 돌출돼 있으며 좌우로 움직임에 유연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특성에 잘 어울리는 재료입니다.

반면에 인공 보형물을 코끝에 사용하면 모양이 부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딱딱해지면서 코끝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부작용의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코끝에는 가급적 자가 조직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하나비의 경우 코끝 성형에 있어 자가 조직만을 사용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코성형

채취한 비중격 연골은 코끝 모양에 맞게 조각한 후 코끝에 삽입하여 세우고요. 낮게 좌우로 퍼진 코끝 연골을 비중격 지지대에 높게 올려 모아 주면 코끝이 올라가면서 좁아지게 됩니다.

간혹 이 비중격 연골이 약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귀 연골을 채취한 후 비중격 연골에 덧대어 그 지지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귀 연골 사용 여부는 수술 전 상담을 통해 그 가능성을 말씀드린 후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코끝 피부가 두꺼운 경우에는 피하지방과 불필요한 연부 조직을 제거하여 피부의 두께를 줄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콧볼이 넓게 좌우로 퍼진 경우인데요. 이상적인 콧볼의 폭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상적인 코의 폭
이상적인 코의 폭

위 그림과 같이 얼굴 정면을 세로로 5등분 하였을 때 콧볼의 폭이 1/5 보다 살짝 넓어 보이면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크게 넓다면 콧볼 축소를 통해 개선해 줄 수 있습니다.​

콧볼축소 방법에는 크게 절제 법과 봉합 법이 있는데요.

절제 법은 콧볼의 피부를 흉터가 가장 안 보이는 디자인을 따라 절개를 한 후 피부를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흉터 개선을 위해 흡수성 봉합사로 8자 봉합을 세심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봉합 법은 피부의 절제 없이 봉합사만으로 콧볼을 축소하는 방법입니다. 피부 절개가 불필요하여 외부 흉터가 보이지 않으나 코 상태에 따라 적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봉합 법으로 할지 혹은 절제 법으로 할지는 코 상태를 본 후 결정하게 됩니다.

이상 큰 코 성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렸는데요. 위 방법들은 코 상태에 따라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시행될 수 있으며, 정확한 방법은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이 되겠습니다. 그럼 관련하여 궁금해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