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연골 코수술 전후 사례 및 수술 방법
안녕하세요. 하나비입니다.
코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형물이 필요합니다.
보형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와 같은 인공 보형물이 있고요. 비중격 연골, 귀 연골, 늑연골과 같은 자가 보형물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늑연골 코수술에 대해 전후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위 사진은 저희 하나비에서 늑연골을 사용하여 코재수술을 한 여성분의 전후 사례입니다.
이전에 삽입이 되어 있던 보형물은 제거를 한 후 늑연골을 사용하여 코 모양을 다시 만들었습니다.
늑연골 코수술의 장점으로는 인공 보형물 사용 없이도 코끝과 콧대를 높일 수 있다는 점, 비중격 연골이 부족하거나 약하여 사용하기 부적합한 경우에 대체 자가 재료로 좋은 재료가 된다는 점, 반영구적이라는 점 등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늑연골 코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노하우가 매우 중요한데요.
1) 적합한 위치에서 최소 절개를 한 후 채취를 해야 하고요.
2) 채취 시간을 빠르게 해야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통증 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채취한 연골은 하나의 통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조각을 통해 모양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늑연골 사용을 한다면 연골의 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하나비의 경우에는 코끝은 좌우 대칭이 되도록 한 후 모아 단단히 묶어주고 있고요. 콧대는 slicing technique를 통해 연골의 휘는 현상을 최대한 방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낮은 확률도 연골의 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러한 경우에는 간단한 수술을 통해 충분히 교정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는데요. 관련하여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